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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도전!!! 행정사 2021년 9회 1차 기출문제로 공부해보자 3/3 학개론

슬기로운 가맹해설자 2025. 5. 15. 15:13

✅ 제51문 – 발전기능설


❓ 문제 원문

행정이 국가발전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치를 비롯하여 경제ㆍ사회의 변동을 주도해나가야 한다는 행정학설은?

① 행정관리설
② 행정목적실현설
③ 행정행태설
④ 발전기능설
⑤ 법함수설

✅ 정답: ④번


📘 핵심 개념 – 발전기능설

1960~70년대 개발도상국 중심의 행정이론으로,
 행정은 국가 발전을 위한 주요 추진체로 작동해야 한다고 보는 관점


🔍 보기별 해설

 행정관리설
→ 1920~30년대 미국 중심
→ 효율적 관리에 집중, 정치·가치문제는 배제
→ 행정을 기술적·도구적 수단으로 파악

 행정목적실현설
→ 행정은 단순 수단이 아니라, 국가 목적을 실현하는 본질적 기능 강조
→ 그러나 국가 발전 자체를 "변동 주도"라고는 보지 않음

 행정행태설
→ 1950년대 이후, 사회과학적 분석법 도입
→ 인간행동 중심, 과학적·실증적 접근 강조
→ 정치·경제 변동의 주체로는 보지 않음

④ ✅ 발전기능설
→ 행정은 국가의 사회·경제적 변동을 이끄는 적극적 주체
→ 발전행정론이라고도 불리며, 제3세계 개발 전략에 영향

 법함수설
→ 독일법학계 중심
→ 행정을 법 집행의 도구적 수단으로 한정
→ 발전·변동 개념과는 거리가 있음


⚖ 이론 비교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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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학설 비교 도식] ┌ 행정관리설 ─ 효율 중심 (기술적 관리) ├ 행정목적실현설 ─ 목적 중심 (가치 실현) ├ 행정행태설 ─ 실증분석 중심 (과학화) ├ 발전기능설 ─ 국가변동 주도 (개발행정) └ 법함수설 ─ 법 집행 수단 (도구화)

🔊 TTS 암기 문장

“발전기능설은요~
행정이 단순히 일 처리하는 곳이 아니라
**국가 경제와 사회를 주도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는 이론이에요~
→ ‘변동을 주도한다’ = 발전기능설, 정답은 ④번!”


✅ 최종 결론

국가발전과 사회변동 주도를 행정의 핵심기능으로 본 이론은
 ④번 발전기능설


✅ 제52문 – 미국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


❓ 문제 원문

미국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883년 제정된 펜들턴법(Pendleton Act)에 의해 엽관제 인사제도가 도입되었다.
② 1887년 윌슨(W. Wilson)은 “행정의 연구(The Study of Administration)”에서 행정의 본질을 관리로 파악하였다.
③ 1926년 화이트(L.D. White)는 ‘행정학 입문’(Introduction to the Study of Public Administration)을 출간하였다.
④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행정학은 인간중심적 접근을 강조하는 새로운 행정이론을 도입하였다.
⑤ 1980년대 이후 신공공관리론(NPM)이 대두되면서 경쟁원리와 고객지향성이 강조되었다.

✅ 정답: ①번


📘 핵심 개념 – 미국 행정학사 연표

연도사건내용
1883 펜들턴법 엽관제 폐지, 실적주의(merit system) 도입
1887 윌슨 행정과 정치 분리, ‘행정의 연구’ 발표
1926 화이트 행정학 교과서 출간
WWII 이후 인간관계론·행태주의 실증주의 + 인간중심 접근 강조
1980년대~ 신공공관리론 시장원리 도입, 성과·고객 중심 행정
 

🔍 보기별 해설

① ❌ 정답

→ 펜들턴법은 엽관제 철폐를 위한 법
→ 공무원 인사를 시험·실적 기준으로 전환
→ 이 지문은 전혀 반대 설명, 틀림

② ⭕

→ 윌슨의 논문은 현대 행정학의 출발점
→ 정치·행정 이원론, 관리 기능 강조
→ 맞는 설명

③ ⭕

→ L.D. White의 저서는 행정학 정립의 기초 교재
→ 맞는 설명

④ ⭕

→ 인간관계론, 행태주의 등 사람 중심 이론 등장
→ 맥그리거, 머슬로우, 사이먼 등
→ 맞는 설명

⑤ ⭕

→ 1980년대 이후 NPM: 민영화·경쟁·성과지향 도입
→ 대표 키워드: 고객지향, 책임성, 민간기법
→ 맞는 설명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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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행정학 발달 흐름] 1세대: 정치·행정 이원론 (윌슨) 2세대: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 3세대: 인간관계론, 행태주의 (사이먼) 4세대: 신공공관리론 (NPM)

🔊 TTS 암기 문장

“펜들턴법은요~
엽관제를 도입한 게 아니라 없애버린 법이에요!
시험보고 실적으로 공무원 뽑자~ 하는 취지였죠!
→ 그래서 ①번은 틀렸어요~ 정답입니다!”


✅ 최종 결론

①번은 펜들턴법의 의미를 반대로 서술한 오류
 정답: ①번

 

✅ 제53문 – 신공공관리론(New Public Management, NPM)


❓ 문제 원문

신공공관리론(New Public Manage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정의 책임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행정과 경영을 분리하려 하였다.
② 행정서비스의 공급자에 대한 시장에서의 경쟁을 강조하였다.
③ 시민을 고객으로 간주하고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을 추구하였다.
④ 규제완화, 탈관료제, 성과중심 관리 등을 강조하였다.
⑤ 정부의 기능을 축소하고 민간의 역할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 정답: ①번


📘 핵심 개념 – 신공공관리론(NPM)

1980년대부터 등장한 NPM은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하며
→ 민간 경영기법을 행정에 도입,
 성과, 경쟁, 고객지향을 핵심 가치로 삼는 현대 행정이론입니다.


🔍 보기별 해설

① ❌ 정답

→ NPM은 행정과 경영을 분리하려는 것이 아니라,
→ 오히려 민간경영 기법을 행정에 통합하려는 시도입니다.
→ 이 지문은 NPM의 본질을 거꾸로 설명한 것이므로 틀림.

② ⭕

→ 공급자 간 경쟁 유도는 NPM 핵심 원리입니다.
→ 예: 민영화, 외주화, 성과평가 제도

③ ⭕

→ 시민을 소극적 수혜자가 아닌 능동적 고객으로 간주
→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접근 방식 강조

④ ⭕

→ NPM은 관료주의 탈피, 성과기반 평가 등의 경영 마인드 적용
→ 맞는 설명

⑤ ⭕

→ 정부의 기능을 조정·감독 중심으로 축소
→ 민간 부문의 자율성과 책임 강화 강조
→ 맞는 설명


⚖ 핵심 특징 정리

구분내용
행정과 경영 통합 강조, 경영기법 도입
공급자 경쟁 외주화, 민간참여, 성과중심
시민관 고객 중심 서비스
특징 키워드 작은 정부, 민간위탁, 책임성과 자율성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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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공관리론 핵심 개념 도식] ┌ 목적: 작고 효율적인 정부 ├ 수단: 민간기법 도입 (성과평가, 외주화, 경쟁) ├ 시민: 고객 개념 → 서비스 품질 향상 └ 경향: 행정과 경영 통합 (X 분리 아님)

🔊 TTS 암기 문장

“신공공관리론은요~
‘행정도 경영처럼 하자!’는 이론이에요~
‘행정과 경영을 분리하자’는 말은 딱 반대죠!
→ 그래서 ①번은 틀렸어요~ 정답입니다!”


✅ 최종 결론

①번은 신공공관리론의 핵심 사상을 정반대로 설명한 오류
 정답: ①번


✅ 제54문 – 행정윤리 및 부패방지


❓ 문제 원문

행정윤리 및 부패방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툼이 있으면 판례에 따름)

① 엽관주의는 정실에 따른 임용으로 인해 행정의 전문성과 중립성을 저해한다.
② 행정윤리는 공직자의 행위에 대한 도덕적 기준으로, 법적 강제력이 있다.
③ 공직부패의 방지수단에는 내부고발 제도, 이해충돌방지제도, 재산등록제도 등이 있다.
④ 내부고발자에 대한 보호장치가 미비하면 잠재적인 고발자의 신고를 위축시킬 수 있다.
⑤ 공직윤리강화를 위한 방안 중 하나로 공직자 행동강령 제정이 있다.

✅ 정답: ②번


📘 핵심 개념 – 행정윤리와 공직부패 방지

행정윤리는 공직자가 지켜야 할 비법적 기준,
→ 즉 도덕적, 양심적 판단 기준이며,
→ 직접적으로 법적 강제력은 없음


🔍 보기별 해설

① ⭕

→ 엽관주의(Spoils System)는 정치적 지지자에 대한 보상 인사제도
→ 행정의 전문성과 중립성 저해, 맞는 설명

② ❌ 정답

→ 윤리는 도덕적 기준이지, 법적 규범은 아님
→ 공무원법, 형법 등 위반 시 법적 제재는 받지만
→ 윤리 자체에는 강제력 없음

③ ⭕

→ 대표적 제도
→ 내부고발자 보호, 공직자 재산등록, 이해충돌 방지법 등 포함
→ 맞는 설명

④ ⭕

→ 내부고발 보호장치가 없으면 → 신고자 위축
 부패 감시 실효성 저하
→ 맞는 설명

⑤ ⭕

→ 공직자 행동강령: 청탁금지, 이권개입금지 등
→ 윤리 실천의 제도화된 가이드라인
→ 맞는 설명


⚖ 관련 제도

제도내용
공직자 행동강령 공무원윤리법에 따른 도덕 기준
내부고발자 보호 공익신고자보호법
이해충돌방지 2022년 시행, 직무 관련 사적이익 방지
재산등록 고위공직자 의무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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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직윤리 구성요소 요약] ┌ 공직윤리 = 도덕 기준 (강제력 X) ├ 부패방지 제도 → 법적 제재 가능 │ └ 내부고발자 보호 │ └ 이해충돌방지법 └ 공직자 행동강령 → 제도화된 윤리 기준

🔊 TTS 암기 문장

“행정윤리는요~
법이 아니라 도덕 기준이에요~
강제력은 없지만, 행위의 방향을 제시하죠~
→ ‘법적 강제력이 있다’는 ②번은 틀렸습니다! 정답이에요~”


✅ 최종 결론

②번은 윤리의 법적 강제성을 오해한 지문
 정답: ②번


✅ 제55문 – 주민참여제도


❓ 문제 원문

주민참여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툼이 있으면 판례에 따름)

① 주민투표제도는 지역주민이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결정에 직접 참여하여 투표로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제도이다.
② 주민소송제도는 주민이 지자체의 재정행위의 위법성을 제기할 수 있는 제도이다.
③ 주민소환제도는 부패나 무능한 공직자를 주민투표로 해임할 수 있는 제도이다.
④ 주민소환투표는 모든 지방의회의원을 그 대상으로 할 수 있다.
⑤ 주민감사청구제도는 주민이 해당 지방자치단체를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수 있는 제도이다.

✅ 정답: ④번


📘 핵심 개념 – 주민참여 5대 제도

주민참여 제도는 지방자치의 민주성과 책임성 확보 수단
→ 주민은 단순 수혜자가 아니라,
 감시자이자 의사결정 참여자


🔍 보기별 해설

① ⭕

→ 주민투표제: 중요 정책·시설 설치 등에 주민 의견 수렴
→ 예: 시청 이전, 대규모 개발사업 등
→ 맞는 설명

② ⭕

→ 주민소송: 예산 낭비·부당 계약 등에 대해
→ 법원에 위법성 시정 요청 가능
→ 맞는 설명

③ ⭕

→ 주민소환: 선출직 공직자에 대해 일정 서명 요건 충족 시
→ 투표로 해임 여부 결정
→ 맞는 설명

④ ❌ 정답

→ 주민소환은 비례대표 지방의회의원은 대상 제외
→ 지역구 지방의원만 가능
→ 이 지문은 과도하게 확장하여 틀림

⑤ ⭕

→ 주민감사청구: 시·도감사위원회 또는 감사원에 청구 가능
→ 예: 공사비 부풀리기, 특혜성 지원 등
→ 맞는 설명


⚖ 법령 및 규정

제도관련 법령
주민소환 주민소환에 관한 법률 제2조
주민소송 지방자치법 제17장
주민감사청구 지방자치법 제16장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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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주민참여 제도 5종] ┌ 주민투표 → 정책결정 참여 ├ 주민소송 → 재정행위 감시 ├ 주민소환 → 선출직 해임 (※비례대표 제외) ├ 주민감사청구 → 위법행위 감사 청구 └ 주민발의 → 조례 제정 제안

🔊 TTS 암기 문장

“주민소환은요~
누구나 다 되는 게 아니에요~
특히 비례대표 지방의원은 소환 대상이 아니에요!
→ 그래서 ④번은 틀렸습니다! 정답이에요~”


✅ 최종 결론

④번은 주민소환 제도의 적용 대상을 잘못 확장한 설명
 정답: ④번

 

 

✅ 제56문 – 내부고발 제도


❓ 문제 원문

  1. 내부고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부고발의 대상은 일반적으로 조직 내에서 행해진 비윤리적 행위이다.
② 내부고발의 대상이 되는 문제를 조직 내에서 해결할 장치가 없거나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때 주로 일어난다.
③ 내부고발은 조직 내부의 비리를 대외적으로 폭로하는 외부적 행위이다.
④ 내부고발제 실시로 조직 내에서 부패에 대한 경각심 확대와 부패 억제 효과가 기대된다.
⑤ 현재 우리나라에는 내부고발자를 보호하는 관련 법률이 없다.

✅ 정답: ⑤번


📘 핵심 개념 – 내부고발이란?

내부고발(Whistle Blowing)은
→ 조직 내부의 비윤리적, 불법적, 비정상적 행위
→ 조직 외부에 폭로함으로써 공익을 지키려는 행위입니다.

→ 대표적 공익신고 대상: 비리, 횡령, 성희롱, 부정청탁 등


🔍 보기 분석

  • ①~④ → 모두 정확한 설명
  • → ❌
    → 우리나라에는 명백히 내부고발자를 보호하는 법률이 존재합니다.

📌 관련 법률:

  • 「공익신고자 보호법」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 따라서 “법률이 없다”는 주장은 명백히 잘못된 설명입니다.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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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고발 제도 개요] ✔︎ 대상: 조직 내 부패, 위법, 비윤리 행위 ✔︎ 목적: 공익 보호 ✔︎ 방식: 외부 기관에 공개 ✔︎ 법적 보호: 공익신고자 보호법 (X → 불이익 금지)

🔊 TTS 암기 문장

“우리나라요~
내부고발자 보호하는 법 있어요~
공익신고자 보호법이라고요~
⑤번, 법 없다니 틀렸죠~ 정답입니다~”

 

 

✅ 제57문 – 맥그리거의 X이론·Y이론


❓ 문제 원문

  1. 맥그리거(D. McGregor)의 XㆍY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Y이론은 인간은 본래 일을 싫어하지 않으며, 적절한 조건이 주어지면 일을 수행한다고 본다.
② Y이론은 인간은 자기 지시와 자기 통제에 의해 일을 수행할 수 있는 존재로 본다.
③ X이론은 인간은 수동적이고 책임을 회피하며 지시를 받아야만 일한다고 본다.
④ X이론은 인간은 본래 성실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일을 통해 자기실현을 추구한다고 본다.
⑤ Y이론은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관리방식을 지지하는 이론이다.

✅ 정답: ④번


🧠 핵심 개념 – X이론과 Y이론

**맥그리거(D. McGregor)**는 조직 구성원을 바라보는 관리자의 인식틀을 두 가지로 나눔:

이론인간관조직관리 방식
X이론 인간은 게으르고 책임 회피적 강압·감독 중심
Y이론 인간은 책임감 있고 자기실현 추구 자율·참여 중심
 

🔍 보기 해설

Y이론은 “인간은 일 자체를 기피하지 않으며,
→ 일이 자기실현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 옳은 설명

Y이론은 자율성과 자기통제의 가능성을 인정합니다.
→ 사람은 외부의 명령 없이도 목표를 내면화해 스스로 일할 수 있다고 봅니다.

→ 옳은 설명

X이론은 인간을 수동적, 책임회피적 존재로 인식하고
→ 명령, 통제, 보상/처벌 중심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

→ 옳은 설명

이건 Y이론에 대한 설명입니다.
→ “인간은 본래 성실하고 책임감 있으며, 일을 통해 자기실현을 추구한다”
→ 이건 X이론이 아니라 Y이론의 핵심

→ 따라서 틀린 설명이므로 정답

Y이론은 민주적 리더십, 동기 유발, 참여 유도형 관리를 선호합니다.

→ 옳은 설명


🔊 TTS 암기 문장

“사람은 일을 싫어한다~ X이론!
사람은 자기실현 원한다~ Y이론!
④번이 이걸 섞어놨네요~
정답이에요~”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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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그리거 이론 비교] X이론: ├─ 인간은 게으르다 ├─ 책임 회피 ├─ 통제와 강압 필요 Y이론: ├─ 인간은 자율적 ├─ 자기통제 가능 ├─ 자기실현 욕구 ├─ 참여형 관리

✅ 제58문 – 정책결정의 합리적 모형


❓ 문제 원문

  1. 정책결정의 합리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다.
② 가능한 모든 대안을 탐색하고 비교한다.
③ 대안의 결과를 예측하고, 목표 달성 정도에 따라 비교한다.
④ 정책결정자의 인지능력과 정보에 제한이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한다.
⑤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여 목표를 극대화하려고 한다.

✅ 정답: ④번


📘 핵심 개념 – 합리모형

**합리모형(rational model)**은
→ 정책결정을 일종의 경제적 최적화 문제로 접근하는 이론입니다.

'이성적으로 생각해서, 가장 최선의 대안을 고른다'


🔍 보기 해설

합리모형의 출발은
명확하고 계량 가능한 목표 설정입니다.

→ 옳은 설명

합리모형은 모든 가능한 대안을 탐색하고
정보 수집을 완전하게 한다는 전제를 깔고 있습니다.

→ 옳은 설명

각 대안의 결과를 정확히 예측해서
→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정도를 비교·분석
→ 가장 우수한 것을 선택

→ 옳은 설명

이건 **만족모형(Satisficing Model)**의 전제입니다.
→ 즉, 사람은 인지적으로 완전하지 못하므로
→ ‘충분히 만족스러운 수준에서 결정한다’는 관점은
합리모형이 아닌 사이먼의 만족모형

→ 따라서 틀린 설명, 정답

합리모형의 궁극 목표는
→ **최적 대안(최대 효용)**을 선택하는 것

→ 옳은 설명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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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결정 모형] 합리모형: ├─ 목표 명확 ├─ 모든 대안 탐색 ├─ 완전한 정보 전제 ├─ 최적 대안 선택 만족모형: ├─ 인지·정보 제한 ├─ 현실적 만족선에서 결정

🔊 TTS 암기 문장

“완벽한 정보로,
최고의 선택 하자! → 합리모형~
‘머리 나빠서 그냥 대충 하자~’?
그건 만족모형이죠~
④번, 틀렸습니다~ 정답이에요~”


✅ 제59문 – 하향적 정책집행 이론


❓ 문제 원문

  1. 정책집행연구 중 하향적 접근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집행에 영향을 주는 집행관료와 이해관계집단 등 다양한 행위자들의 생각과 상호작용을 현장감 있게 분석할 수 있다.
② 정책집행을 정책결정과정에서 채택된 정책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으로 본다.
③ 바람직한 정책집행이 일어날 수 있는 규범적 처방을 정책결정자에게 제시해주는데 관심을 갖는다.
④ 유능하고 헌신적인 관료가 집행을 담당하여야 효과적인 정책집행이 가능하다고 한다.
⑤ 효과적인 정책집행을 위하여 조직화된 이익집단, 강력한 리더십 등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 정답: ①번


📘 핵심 개념 – 하향적 접근 vs 상향적 접근

접근법설명
하향적(top-down) 정책결정자의 목표를 일관되게 하달해 집행
상향적(bottom-up) 현장의 행위자와 이해관계자 중심으로 집행과정 분석
 

🔍 보기 해설

다양한 행위자의 상호작용, 현장 중심 분석
상향적 접근의 특징입니다.
→ 하향적 접근은 ‘결정 → 명령 → 집행’의 흐름이 핵심

→ 따라서 틀린 설명 → 정답

  • ②~⑤

모두 하향적 접근의 주요 전제에 부합:

  • 정책 목표 달성 강조
  • 결정자 중심
  • 관료 중심의 책임
  • 조직화된 구조와 리더십 필요

→ 옳은 설명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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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집행 이론 비교] 하향적(top-down) ├─ 중앙정부 → 집행관료 ├─ 정책목표 달성 우선 ├─ 일방향적, 계층적 전달 상향적(bottom-up) ├─ 집행 현장 중심 ├─ 상호작용 분석 ├─ 다중 행위자 고려

🔊 TTS 암기 문장

“행정 현장 분석은요~
상향적 접근이죠~
하향은 위에서 아래로 명령하는 거예요~
①번, 섞었네요~ 정답입니다~”


✅ 제60문 – 정책 델파이 기법


❓ 문제 원문

  1. 다음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책대안의 미래예측 기법은?

○ 선택적 익명
○ 식견 있는 다수의 참여
○ 양극화된 통계처리
○ 구조화된 갈등유도

① 시계열분석기법
② 시뮬레이션
③ 정책델파이
④ 교차영향분석
⑤ 실현가능성분석

✅ 정답: ③번


📘 핵심 개념 – 정책델파이(Policy Delphi)

델파이 기법은
→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익명으로 수렴해
→ 합의에 도달하거나 쟁점을 도출하는 미래예측 방법입니다.


정책델파이 vs 일반 델파이

항목델파이정책델파이
목적 합의 도출 쟁점 도출 + 갈등구조화
참여자 전문가 전문가 + 이해관계자
결과 평균의견 도출 다양한 의견 스펙트럼 분석
 

🔍 선택지 분석

  • ① 시계열분석기법 → 과거 추세 기반 수치 예측 → ❌
  • ② 시뮬레이션 → 모형을 통한 가상 실험 → ❌
  • ③ 정책델파이 → ✔ 선택적 익명, 구조화된 갈등 유도 모두 포함
  • ④ 교차영향분석 → 변수 간 영향력 분석 → ❌
  • ⑤ 실현가능성분석 → 정책의 실행가능성 평가 → ❌

🔊 TTS 암기 문장

“갈등도 유도하고~
익명으로 의견도 받고~
정책델파이밖에 없네요~
③번, 정답입니다~”

 

 

✅ 제61문 –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 문제 원문

허즈버그(F. Herzberg)의 동기ㆍ위생 2요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간의 욕구를 계층적 구조로 나누어 설명한다.
② 하위계층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계층의 욕구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③ 모든 욕구는 충족되면 동기부여로 이어진다.
④ 동기요인에는 보수, 신분보장, 작업조건, 대인관계 등이 포함된다.
⑤ 위생요인은 주로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등을 만족시키는 요인들이다.

✅ 정답: ⑤번


📘 핵심 개념 –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허즈버그는 직무만족과 불만족의 요인은 서로 다르다고 주장
동기요인(Motivators): 직무만족에 직접 관련
위생요인(Hygiene Factors): 불만족 방지 역할


🔍 보기별 해설

① ❌ →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설 설명
② ❌ → 역시 매슬로우식 설명 (하위→상위 순차적 충족 전제)
③ ❌ → 허즈버그는 ‘욕구 충족 = 동기’ 아님. 위생요인은 충족돼도 동기 X
④ ❌ → 나열된 요소는 모두 위생요인임
⑤ ⭕

→ 위생요인에는

  • 급여, 복지, 근무조건, 직무안정, 인간관계 등 포함
    → 주로 생리적·안전적 욕구와 관련, 불만족 예방
    → 정답

⚖ 핵심 분류

구분예시기능
동기요인 성취, 인정, 책임, 발전 만족 유도
위생요인 급여, 인간관계, 근무환경 불만 해소
 

🧠 도식 요약

sc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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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즈버그 2요인 이론] ┌ 동기요인 (만족 유도) │ └ 일 자체와 관련 (성취감, 자율성) └ 위생요인 (불만 방지) └ 환경 관련 (급여, 조건, 상사)

🔊 TTS 암기 문장

“허즈버그는요~
‘만족’과 ‘불만족’은 다른 거라 했어요~
위생요인은 급여나 근무환경처럼 불만 막는 요소
→ 그래서 ⑤번이 정답입니다!”


✅ 제62문 – 인간관계론


❓ 문제 원문

인간관계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공식적 집단의 역할을 강조한다.
② 메이요(E. Mayo)의 호손(Hawthorne) 실험은 인간관계론의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③ 인간을 생존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에 의해 동기 부여되는 것으로 본다.
④ 과학적 관리론과 마찬가지로 생산성 향상을 추구한다.
⑤ 작업환경이나 물리적 조건보다 조직구성원의 사회심리적 요인을 중시한다.

✅ 정답: ③번


📘 핵심 개념 –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Theory)

1930년대 호손 실험을 통해 등장
사람 중심의 조직관리,
사회적 욕구와 소속감 강조


🔍 보기별 해설

① ⭕

→ 인간관계론은 비공식 조직, 집단 규범, 리더십 중시
→ 옳은 설명

② ⭕

호손 실험은 조명 변화보다 사회적 배려가 생산성 향상 원인
→ 맞는 설명

③ ❌ 정답

→ 이는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매슬로우 하위욕구설에 가깝다
→ 인간관계론은 사회심리적 요인에 의한 동기 강조

④ ⭕

→ 인간관계론도 결국 생산성 향상 목적
→ 접근 방식만 다름

⑤ ⭕

→ 물리적 조건보다 인간관계, 소속감, 인정 등의 심리적 요인 중시
→ 맞는 설명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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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핵심] ┌ 등장배경: 호손실험 ├ 인간 = 감정적 존재 ├ 동기부여 → 소속감, 존중, 인정 └ 비공식집단 + 리더십 중시

🔊 TTS 암기 문장

“인간관계론은요~
‘사람을 기계처럼 보면 안 돼!’라는 이론이에요~
**기본욕구(먹고사는 문제)**가 아니라
인정, 소속, 감정 이런 게 핵심이죠~
→ 그래서 ③번은 틀렸어요~ 정답입니다!”

 

✅ 제63문 – 행정조직의 유형


❓ 문제 원문

행정조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위원회 조직은 결정권한의 최종 책임이 기관장 한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는 조직이다.
② 방송통신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와 같은 행정위원회는 결정권한을 갖고 있으며 집행까지 책임을 진다.
③ 책임운영기관은 중앙통제 중심의 관료제적 성격을 갖는 조직으로 실제 일을 맡아 집행하는 사람들에게 재량권을 부여하지 않는다.
④ 책임운영기관은 수익성보다는 정부기능이 갖고 있는 공익성만을 강조하며, 효율성보다는 사회적 형평성을 관리의 주요 가치로 삼는다.
⑤ 애드호크라시는 현대의 복잡하고 불확실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한다.

✅ 정답: ②번


📘 핵심 개념 – 행정조직 유형

조직유형설명
위원회 조직 합의제 성격, 독립성 강함, 개인 책임 X
행정위원회 정책결정 + 집행기능 모두 담당, 대표 예: 공정거래위
책임운영기관 성과중심 조직, 고객지향성·재량 강조
애드호크라시 임시조직, 신속대응, 창의성 강조
관료제 분업화, 계층화, 규범 지배 강조
 

🔍 보기별 해설

① ❌
→ 이는 계층제적 관료조직에 가까운 설명
→ 위원회는 합의제, 집단책임 구조이며 한 사람에 집중되지 않음

② ⭕

→ 공정거래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등
정책 수립+시행 권한을 동시에 갖는 독립된 행정위원회
→ 정답

③ ❌
→ 책임운영기관은 자율성과 재량권이 강조되는 성과중심 조직
→ 중앙통제 중심의 관료제가 아님

④ ❌
→ 책임운영기관은 효율성과 고객지향이 핵심 가치
→ 공익성만 강조는 부적절한 서술

⑤ ❌
→ 애드호크라시는 바로 신속 대응을 위해 설계된 조직형태
→ 정반대 설명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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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조직 유형별 핵심 비교] ┌ 위원회 조직: 합의제 / 집단책임 / 자율적 ├ 행정위원회: 정책결정 + 집행 (예: 공정위) ├ 책임운영기관: 성과관리 / 고객지향 / 재량권 ↑ └ 애드호크라시: 임시적 / 유연 / 창의 / 신속

🔊 TTS 암기 문장

“행정위원회는요~
정책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집행까지 책임지는 조직이에요!
공정위, 방통위가 그런 예죠~
→ 그래서 정답은 ②번이에요~”


✅ 최종 결론

행정위원회가 정책결정과 집행을 모두 담당한다
②번이 올바른 설명.


✅ 제64문 – 관료제의 특징


❓ 문제 원문

관료제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분업구조
② 계층구조
③ 문서화된 법규
④ 실적주의
⑤ 정의적(personal) 업무 처리

✅ 정답: ⑤번


📘 핵심 개념 – 베버의 이상적 관료제

막스 베버(Max Weber)는 관료제를 합리성 기반의 이상적 조직형태로 정의
→ 효율성과 예측가능성이 핵심
→ **비정의성(impersonality)**이 가장 중요한 속성 중 하나


🔍 보기별 해설

① ⭕

→ 관료제는 업무 세분화 = 전문성 강화
→ 분업구조는 기본적 요소

② ⭕

→ 상명하복 구조, 명확한 권한구조
→ 계층적 명령체계가 핵심

③ ⭕

→ 규칙·지침이 명문화
법규 중심의 운영 → 문서주의

④ ⭕

→ 실적과 능력 기반 임용
→ 엽관주의와 대조됨

⑤ ❌ 정답

→ 관료제는 개인감정 개입 배제 = 비정의성
→ 개인적 상황·감정 고려하지 않는 객관적 행정이 핵심
→ '정의적(personal)'은 관료제의 반대 개념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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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버의 관료제 특징] ┌ 분업 → 전문성 ├ 계층 → 명령체계 ├ 문서화 → 책임소재 명확 ├ 실적주의 → 능력기반 └ 비정의성 → 감정 배제

🔊 TTS 암기 문장

“관료제는요~
공정하고 일관된 기준이 중요해서요~
개인의 감정이나 호불호, 정의(personal)를 섞으면 안 돼요!
→ 그래서 ⑤번이 틀렸어요~ 정답입니다!”


✅ 최종 결론

→ 관료제는 감정을 배제하고 비정의성을 중시
→ 따라서 ⑤번이 틀린 설명, 정답


✅ 제65문 – 인사행정제도


❓ 문제 원문

인사행정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적제는 개인의 객관적인 능력ㆍ자격ㆍ성적을 기준으로 공무원을 임용하는 제도이다.
② 직업공무원제도는 계급제, 일반능력자 중심의 임용, 신분보장 등을 토대로 한다.
③ 계급제는 직무를 기준으로 직무의 난이도와 책임도에 따라 직위를 분류하는 제도이다.
④ 엽관제는 정당에 대한 공헌도와 충성심에 입각하여 공무원을 임용하는 제도이다.
⑤ 대표관료제는 국민에 대한 대응성과 공직 임용의 사회적 형평성을 제고시키려는 목적을 지닌 제도이다.

✅ 정답: ③번


📘 핵심 개념 –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구분기준특징
직위분류제 직무 중심 직무별 직위 세분화, 직무 명확화
계급제 사람 중심 직무구분 없음, 탄력성 ↑, 일반행정가 중심
 

🔍 보기별 해설

① ⭕

→ 실적제 = 공정한 채용
→ 시험, 경력 등 객관적 능력 평가에 기반

② ⭕

직업공무원제 = 안정성 + 계급제 기반
→ 신분보장, 내부승진 중심

③ ❌ 정답

→ 이는 직위분류제 설명입니다.
→ 계급제는 사람 중심, 직무별 구분 X
→ 일반 행정능력자 배치 → 유연한 조직 운영

④ ⭕

→ 엽관제(Spoils system): 충성, 정치보상 중심 임용
→ 정당정치 기반

⑤ ⭕

→ 대표관료제 = 다양성 확보, 소수자·지역 대표성 강화 목적
정책 수용성과 형평성 확보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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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행정 유형 비교] ┌ 실적제 → 시험기반, 공정성 ├ 엽관제 → 정치충성도 기반 ├ 직위분류제 → 직무 기준, 세분화 ├ 계급제 → 인물 기준, 탄력성 ↑ └ 대표관료제 → 형평성, 다양성 강조

🔊 TTS 암기 문장

“‘직무 난이도 따라 분류한다’는 말은요~
계급제가 아니라 직위분류제 이야기예요!
계급제는 사람 중심으로 운용돼요~
→ 그래서 ③번이 틀렸어요~ 정답이에요!”


✅ 최종 결론

→ ③번은 계급제가 아닌 직위분류제의 설명
정답은 ③번

 

 

✅ [66번 문제] 국가공무원법상 우수공무원 특별승진 제외 사유


① 문제 원문 및 정답

문제:
국가공무원법상 우수 공무원으로 특별승진임용하거나 일반 승진시험에 우선 응시하게 할 수 있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청렴하고 투철한 봉사 정신으로 직무에 모든 힘을 다하여 공무 집행의 공정성을 유지하고 깨끗한 공직 사회를 구현하는 데에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는 자
② 공무원으로 10년 이상 근속하고, 정년 전에 스스로 퇴직 할 때
③ 직무수행 능력이 탁월하여 행정 발전에 큰 공헌을 한 자
④ 제안제도의 운영에 있어서 제안의 채택ㆍ시행으로 국가 예산을 절감하는 등 행정운영 발전에 뚜렷한 실적이 있는 자
⑤ 재직 중 공적이 특히 뚜렷한 자가 공무로 사망한 때

정답: ②


② 개념 위치

공무원법 > 인사행정 > 승진임용 > 특별승진 관련 규정 (국가공무원법 시행령 제34조 등)


③ 문제 유형 코드

FQ-2 (Fact Quiz – 특정 조문 및 제도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 문제)


④ 보기별 정오판단 및 해설

  • ① ✅
    공직윤리를 실천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는 인사혁신처 기준상 특별승진 대상자입니다.
    → "공정성, 청렴, 타의 모범"은 대표적인 인사 우대 요소입니다.
  • ② ❌
    단순히 ‘10년 이상 근속하고 자발적 퇴직’은 특별승진이나 우선 응시 사유가 아닙니다.
    → 특별승진은 “재직 중 실적”, “업적”, *“기여도”*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 ③ ✅
    탁월한 직무수행능력은 특별승진의 기본 요소입니다.
  • ④ ✅
    제안제도를 통해 예산절감, 행정개선 등을 실현한 경우는 명백한 특별승진 근거입니다.
  • ⑤ ✅
    공무로 사망 시 "추서 특별승진"이 가능합니다. 이는 법령상 우대 사례로 인정됩니다.

⑤ 핵심 개념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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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승진 대상 요건 도식] ┌ 업무 실적 우수 ─▶ 특별승진 가능 │ ├ 청렴, 모범 ─▶ 특별승진 가능 │ ├ 예산절감 기여 ─▶ 특별승진 가능 │ └ 순직 등 특별공적 ─▶ 추서 특별승진 가능 🔻 BUT × 단순 근속 + 퇴직 = ❌ (해당 안 됨)

⑥ 유사 개념 비교표

항목특별승진 요건단순 근속·퇴직
기준 시점 재직 중 공적 퇴직 시
평가 요소 성과/공적 단순 경력
임용 영향 우선 승진, 시험 면제 등 해당 없음
 

⑦ 사례 연결

  • 모범공무원으로 표창받은 후 인사혁신처 추천으로 특별승진된 사례
  • 예산절감형 제안 제도 수용 → 성과급 지급 + 특별승진 병행

⑧ 암기카드

Q. 특별승진의 핵심 요건은?
👉 “재직 중 공적 + 행정기여도”

Q. 단순 근속 퇴직자도 특별승진 대상인가요?
👉 ❌ 해당 없음! (퇴직 포상과 구별)


⑨ 연상 기억 키워드

“특승은 살아있을 때, 실적으로!”
→ 죽음 후엔 추서, 근속 후 퇴직은 별도 포상


⑩ 실수 방지 포인트

  • “근속 10년 + 정년 전 퇴직” → 왠지 가산점 줄 것 같지만 ❌
  • "퇴직" = 보상, "승진" = 기여도로 명확히 구별!

⑪ 한줄 핵심 요약

특별승진은 ‘성과 기반’, 단순 근속·퇴직은 제외!


⑫ 🔁 지문 변형 대응 예시

  • 기존: “정년 전 퇴직자는 우수공무원으로 특별승진 대상이다.”
    → ❌ 틀림
  • 변형: “우수 공무원으로 10년 이상 근무 후 자진 퇴직한 자는 특별승진할 수 있다.”
    → ❌ 여전히 틀림!

⑬ 🧭 출제패턴 요약

  • 2021년 66번: 국가공무원법상 특례 조항 출제
  • 기출 유형: 법령 해석형 정리문항 (FQ)
  • 출제 경향: 인사 행정 중 우대조항에 대한 예외사항 테스트 자주 나옴

⑭ 🧠 판단 흐름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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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문장 판단 트리] → 특별승진 사유인가? ├ 공직 중 성과 또는 행정기여? → YES → 정답 아님 └ 단순 근속/퇴직, 무실적? → NO → 정답

⑮ 🗣 TTS용 문장 요약

“특별승진은 성과가 전제됩니다. 10년 근무하고 퇴직했다고요? 그건 보상이지 승진 대상은 아닙니다. 다시요, 성과가 있을 때만. 실적! 실적! 실적!”

 

✅ [67번 문제] 행정학 이론 구분: 발전기능설


① 문제 원문 + 정답

문제:
행정이 국가발전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치를 비롯하여 경제·사회의 변동을 주도해나가야 한다는 행정학설은?

① 행정관리설
② 행정목적실현설
③ 행정행태설
④ 발전기능설
⑤ 법함수설

정답: ④ 발전기능설


② 개념 위치

행정학 > 고전~현대 행정학설의 변천 > 발전기능설


③ 문제 유형 코드

CD-3 (개념 구분 문제 – 각 이론의 목적 및 기능 비교)


④ 선택지별 정오 해설

  • ① ❌ 행정관리설
    → 윌슨(Woodrow Wilson)과 굴릭(Luther Gulick)의 고전행정이론
    → 효율성과 능률 중심, 정치-행정 이원론
    → ‘국가 발전 주도’와는 무관함
  • ② ❌ 행정목적실현설
    → 행정은 국민 의사 구현 수단이자 국가목표 실현 도구
    → 목적 중심이지만, ‘변동 주도’까지는 아님
  • ③ ❌ 행정행태설
    → 1950~60년대 미국, 사이먼(Hebert Simon) 중심
    → 과학적 분석(행태주의), ‘결정이론’ 강조
  • ④ ✅ 발전기능설
    → 신생국가 중심 이론, 행정 = 발전 수단
    → 정치·경제·사회 변화 주도, 개발 독재 논리로도 연결
  • ⑤ ❌ 법함수설
    → 독일·프랑스 계통 법치행정 이론
    → 법을 준수하는 집행기능으로서 행정 강조

⑤ 핵심 개념 도식

[행정학 주요 이론 비교 도식]
┌ 행정관리설 → 능률·과학성
├ 행정목적설 → 공익 실현
├ 행정행태설 → 분석·합리성
├ 발전기능설 → 국가 주도 발전
│ ↑ 정답
└ 법함수설 → 법 집행 중심

⑥ 유사 개념 비교표

이론키워드중심국가시대핵심
행정관리설 능률성 미국 1887~1930 관리기술
행정목적설 공익 미국 1940~ 민주성
행정행태설 과학화 미국 1950~ 분석기법
발전기능설 국가 발전 개발도상국 1960~ 발전도구
법함수설 법치 독일 전통 규범성
 

⑦ 사례 연결

  • 1960~80년대 한국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 박정희 시대의 행정=국가주도 산업화 기구
    → 전형적인 발전기능설 적용 사례

⑧ 암기 카드

  • Q: 발전기능설의 핵심은?
  • A: 행정은 단순 집행이 아니라, 발전 촉진의 도구

⑨ 연상 기억 키워드

“행정이 성장엔진!”,
→ 발전기능설 = 엔진이 된 공무원 조직


⑩ 실수 방지 포인트

‘발전’이라는 단어가 있다고 무조건 ‘행정목적실현설’로 착각 ❌
행정이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는 관점이면 발전기능설이다!


⑪ 한 줄 요약

👉 발전기능설은 행정을 국가 발전을 이끄는 기획자, 전략가로 본다.


⑫ 🔁 지문 변형 대응 예시

  • “행정은 법률의 테두리 내에서 경제를 안정화시키는 기능에 그친다”
    → ❌ 발전기능설 아님
  • “행정은 국민참여와 상관없이 독자적으로 국가 변동을 유도한다”
    → ✅ 발전기능설

⑬ 출제 패턴 요약

  • 행정학 초반 5지선다형에서 자주 등장
  • 정책기획 기능 강조 이론 = 발전기능설로 귀결됨
    → 시험장 키워드: ‘국가 발전’, ‘행정 주도’

⑭ 판단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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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의 기능 판단 트리] → 행정이 국가발전 ‘주도’? ├ YES → 발전기능설 └ NO → 다른 이론 검토

⑮ TTS 문장 최적화

“발전기능설이 뭐냐고요? 행정이 사회를 끌고 갑니다. 주도합니다. 행정이, 발전의 중심입니다. 기억하세요. ‘발.전.주.도!’”

 

 

✅ [68번 문제] 신공공서비스론의 행정가 역할


① 문제 원문 + 정답

문제:
신공공서비스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행정의 민주성 보다는 시장논리에 따라 생산성이나 효율성을 강조한다.
② 관료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상과 중재 기능을 담당한다.
③ 공익을 행정활동으로 생성되는 부산물로 간주한다.
④ 기업가적 목표달성을 위한 광범위한 행정재량을 인정한다.
⑤ 상명하복하는 관료적 조직구조와 고객에 대한 규제와 통제를 선호한다.

정답: ②


② 개념 위치

행정학 > 신행정이론 > 신공공서비스론 (New Public Service)


③ 문제유형 코드

CD-4 (개념 구분형 – 신공공관리론 vs 신공공서비스론 vs 전통모형)


④ 보기별 상세 해설

  • ① ❌
    이는 **신공공관리론(NPM)**의 설명이다.
    신공공서비스론은 시장 논리를 비판하며 시민참여와 민주성을 중시한다.
  • ② ✅
    맞는 설명!
    신공공서비스론에서는 행정가는 시민의 대표자, 협상가, 중재자로서 공익 실현에 기여해야 한다.
  • ③ ❌
    ‘공익은 부산물’은 신공공관리론의 시각.
    신공공서비스론에서는 공익 자체가 목표이며 시민과 함께 정의해 나간다.
  • ④ ❌
    기업가형 공무원 강조는 기업가정부(Osborne & Gaebler) 또는 NPM의 특징이다.
  • ⑤ ❌
    상명하복, 규제는 **전통적 행정모형(Weber식 관료제)**에 해당한다.
    신공공서비스론은 탈관료제, 참여적 구조 지향.

⑤ 핵심 개념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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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패러다임 비교] 전통모형 → 규칙 준수, 위계적 통제 NPM → 효율성, 시장논리, 고객지향 NPS → 공익 실현, 시민참여, 중재자 역할 ← 정답

⑥ 유사 개념 비교표

요소전통 행정신공공관리론(NPM)신공공서비스(NPS)
가치 질서, 법 효율성 민주성, 공익
주체 관료 고객 시민
행정가 집행자 기업가 협상가, 시민대표
조직 위계적 분권/시장화 참여적 구조
 

⑦ 사례 연결

  • 주민참여예산제: 공무원이 직접 중재 및 설명
  • 시민공청회 운영, 민원조정회의 주관 등

⑧ 암기 카드

  • Q: 신공공서비스론의 핵심 행정가 역할은?
  • A: 협상자·중재자·시민대표

⑨ 연상 기억 키워드

“행정가 = 시민과 손잡은 조정자”
→ 고객 아님, 파트너!


⑩ 실수 방지 포인트

‘공익 강조’는 NPS,
‘효율성 강조’는 NPM.
시장 단어 보이면 무조건 오답 의심!


⑪ 한줄 핵심 요약

👉 신공공서비스론에서 행정가는 시민과 협력하며 공익을 함께 실현하는 중재자다.


⑫ 지문 변형 대응 예시

  • “행정가는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한다” → ❌
  • “공익은 정책 결정과 집행의 중심 가치다” → ✅

⑬ 출제 패턴 요약

  • 2021년 68번: 이론 비교 문제
  • NPM vs NPS는 자주 혼동되는 출제 포인트

⑭ 판단 흐름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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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공서비스론 판단] → 시장 논리인가? → NPM → 시민참여 강조? → NPS ← 정답

⑮ TTS 문장 최적화

“신공공서비스론에서 행정가는 중재자입니다. 협상가입니다. 시민과 함께 결정합니다. 다시요! 함께, 협상, 공익!”


✅ [69번 문제] 행정이론 오류지문 탐색 – 신공공관리론 오개념 포함


① 문제 원문 + 정답

문제:
행정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행정론은 관료들이 정책결정을 해야만 한다는 적극적 정치행정일원론을 주장한다.
② 공공선택이론은 집권적 관료제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유일한 최선의 방안은 아니라고 한다.
③ 포스트모더니즘 행정이론은 사회적 맥락에 대한 고려 없이 보편적 이론을 발견하고자 하는 실증주의를 배격한다.
④ 신공공관리론은 고객의 개인적 이익이 아닌 시민 전체로서의 공익에 대한 책임성과 대응성을 강조한다.
⑤ 신제도주의 이론은 제도가 개인행위를 제약하지만, 개인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 제도가 변화될 수도 있다고 본다.

정답: ④


② 개념 위치

행정학 > 현대 행정이론 > NPM, 신행정론, 신제도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등


③ 문제 유형 코드

TR-1 (Trick 낚시형 – 키워드 바꿔서 정답 유도)


④ 보기별 해설

  • ① ✅
    신행정론(New Public Administration)은 ‘가치 개입’을 주장하며, 행정이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는 일원론 입장.
  • ② ✅
    공공선택이론: 관료제 비판, 시장기제 도입 강조. 정확한 설명.
  • ③ ✅
    포스트모더니즘: 보편 이론의 거부, 다원성·맥락성 중시
    → 실증주의 비판은 핵심 요소.
  • ④ ❌
    오답! ‘공익 강조’는 신공공서비스론의 핵심
    → NPM은 ‘고객 만족’, ‘성과관리’, ‘효율성’ 중심으로 개인화된 만족에 집중.
    오답 유도 포인트: “공익”과 “책임성”을 끼워넣어 혼동 유도
  • ⑤ ✅
    신제도주의: 제도는 인간을 제한하지만, 상호작용 속에서 제도 변화 가능 인정 → 정확

⑤ 핵심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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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공관리론 vs 신공공서비스론 핵심 차이] NPM: 고객만족, 효율, 성과관리, 공기업 운영 기법 NPS: 시민참여, 공익, 민주성, 협력 → 보기 ④는 완전히 NPS 설명임

⑥ 암기 카드

  • Q: NPM은 공익을 강조하는가?
  • A: ❌ 개인 중심 효율성과 만족 강조

⑦ 실수 방지 포인트

→ ‘공익’ ‘시민 전체’ ‘책임성’ = NPS 전형 표현
→ NPM은 효율성 중심, 공익은 논외


⑧ 한 줄 요약

👉 보기 ④는 NPM 설명에 NPS 개념을 끼워넣은 낚시 지문이다.


⑨ 지문 변형 대응 예시

  • “성과관리 기반 행정은 시민 전체의 공익 실현 수단이다.” → ❌
  • “공공서비스는 책임성과 시민 참여가 중요하다.” → ✅ NPS

⑩ 출제 패턴 요약

  • 이론 비교 문제는 단어 하나 바꿔서 출제되는 낚시형 지문 다수
  • ‘공익’ 단어 포함 시 무조건 NPS 먼저 의심

 

✅ [70번 문제] 신제도주의 이론의 해석: 구조와 변화의 이중성


① 문제 원문 + 정답

문제:
신제도주의 이론은 다음 중 어떤 주장을 담고 있는가?

① 제도는 인간의 자유를 극대화하는 수단이므로, 개인의 선택에 따라 쉽게 변화할 수 있다.
② 제도는 고정된 틀로서 개인의 행위를 구조적으로 완전히 규정한다.
③ 제도는 문화·규범·규칙 등을 포함한 사회적 맥락과는 무관하다.
④ 제도는 개인 간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며, 시간이 지나면서 불변성을 가진다.
⑤ 제도는 개인의 행동을 제약하지만, 개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변화되기도 한다.

정답: ⑤


② 개념 위치

행정학 > 이론 체계 > 신제도주의(New Institutionalism)


③ 문제 유형 코드

CD-5 (개념 구분형 – 고전 제도주의 vs 신제도주의 구별)


④ 보기별 상세 해설

  • ① ❌
    → 제도를 개인의 자유 수단으로 이해하는 것은 신자유주의 경제학 또는 공공선택이론의 입장에 가깝다.
    신제도주의는 제도의 제약적 성격을 중시하며, 쉽게 변화 가능하다는 관점은 배제된다.
  • ② ❌
    → 이 역시 고전적 구조주의 또는 결정론적 시각이다.
    신제도주의는 구조가 개인을 제약하지만 완전히 지배하진 않는다는 입장이다.
  • ③ ❌
    → 제도가 **사회적 맥락(문화, 관습, 규범)**과 무관하다는 설명은 신제도주의를 완전히 부정하는 설명.
    신제도주의의 핵심은 형식적 제도 + 비공식적 규범의 상호작용이다.
  • ④ ❌
    → 신제도주의는 제도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 속에서 점진적으로 변화한다고 본다.
    “불변성을 가진다”는 표현은 고전제도주의적 오해.
  • ⑤ ✅
    → 정답!
    신제도주의는 제도가 인간 행동을 제약하지만, 그 제도도 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할 수 있다고 본다.
    즉, 제약성과 변화 가능성을 동시에 인정하는 유연한 입장.

⑤ 핵심 개념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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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도주의 핵심 도식] 제도 = 규범 + 규칙 + 조직 구조 → 인간 행동 제약함 → BUT, 인간의 상호작용(정치/사회/경제)을 통해 제도도 변화 가능! ==> 제약성 + 변화 가능성 공존

⑥ 유사 개념 비교표

구분고전제도주의신제도주의신자유주의
제도 이해 고정된 규칙, 제도 우위 규범적, 맥락적 개인 선택의 제약물
인간과 관계 구조가 인간을 규정 상호작용적 구조 개인이 제도 결정
변화 가능성 거의 없음 있음 (진화적) 있음 (자유경쟁 기반)
분석 초점 법·형식 제도 제도 + 문화·관습 경제적 효율성
 

⑦ 사례 연결

  • 공무원 인사제도 개혁
    : 과거의 경직된 승진 제도가 관행이 되었지만, 시민사회의 요구정치적 논의를 통해 직무성과 중심 제도로 변화
    → 제도의 제약성과 변화성을 모두 보여주는 실사례
  • 가족제도의 변화
    : ‘가부장적 제도’가 오랫동안 인간 행동을 제약했지만, 여성 인권 및 문화 인식 변화로 제도가 점진적으로 수정됨

⑧ 암기 카드

  • Q: 신제도주의에서 제도란 무엇인가?
  • A: 인간 행동을 제약하지만, 상호작용 속에서 변화 가능한 규범과 구조의 집합
  • Q: 제도는 바뀔 수 있는가?
  • A: 네, 사람들의 반복된 선택과 상호작용에 따라 진화합니다.

⑨ 연상 기억 키워드

“제도는 벽이 아니라 유리창”
→ 쉽게 뚫을 수는 없지만, 안이 보이고 변화도 가능한 구조다.


⑩ 실수 방지 포인트

‘제도는 변하지 않는다’, ‘제도는 단지 인간의 도구다’라는 극단적 시각은 모두 오답
신제도주의는 경계에서 균형을 잡는다


⑪ 한 줄 요약

👉 신제도주의는 “제도는 인간을 제약하면서도, 인간에 의해 서서히 변화하는 것”이라고 본다.


⑫ 지문 변형 대응 예시

  • “제도는 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변할 수 없다” → ❌
  • “제도는 인간 행동의 제약요소이자 동시에 그 산물이다” → ✅

⑬ 출제 패턴 요약

  • 2021년 70번: 이론 구분형
  • 이론의 중도 입장을 묻는 선택지가 정답일 가능성 높음
    “둘 다 인정”하는 보기일수록 신제도주의일 가능성↑

⑭ 판단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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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도주의 정답 판단 트리] → 제도는 인간을 제약하는가? → YES → 그 제도는 인간에 의해 변화 가능한가? → YES → 둘 다 YES = 신제도주의 ← 정답

⑮ TTS 문장 최적화

“신제도주의, 뭐냐고요? 제도는 사람을 제약합니다. 하지만 그 제도도 사람들에 의해 바뀔 수 있어요. 다시요, 제도는 고정 아님! 상호작용으로 바뀝니다!”

 

 

 

 

✅ 제71문 – 보충성의 원칙


❓ 문제 원문

다음에서 설명하는 중앙ㆍ지방정부 간 사무배분의 원칙으로 옳은 것은?

○ 기초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을 상급정부가 관여해서는 안 된다는 기초지방정부 우선의 원칙이다.
○ 중앙정부의 역할은 지방정부의 기능을 보완하는 측면에 국한해야 한다.

① 포괄성의 원칙
② 가외성의 원칙
③ 효율성의 원칙
보충성의 원칙
⑤ 충분재정의 원칙

✅ 정답: ④번


📘 핵심 개념 – 보충성의 원칙 (subsidiarity)

보충성의 원칙
→ **하위 정부(기초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 **상위 정부(광역지자체, 중앙정부)**가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는 지방분권 원칙입니다.

  • 유럽연합(EU)이나 독일 등에서도 자치 분권의 핵심 원리로 적용됩니다.
  • 중앙의 개입은 보완적·최소한의 수준으로 제한되어야 한다는 철학이 깔려 있습니다.

🔍 보기별 해설

① 포괄성의 원칙 → 조직 운영의 자율성 강조 (사무 배분 원칙 아님)
② 가외성의 원칙 → 유사기능의 조직이 중복되어 위기 대응성 높이는 것
③ 효율성의 원칙 → 정책목표 달성의 자원 대비 성과 고려
④ ✅ 보충성의 원칙 → 하위정부 우선, 상급정부 보완 → 정답
⑤ 충분재정의 원칙 → 재정권 보장을 의미, 사무 배분 원칙과는 구분됨


🧠 기억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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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배분 원칙 도식] ┌ 보충성: 기초가 먼저 / 중앙은 나중 (보완) ├ 효율성: 성과 중심 └ 가외성: 기능 중복 → 안정성 확보

🔊 TTS용 암기 문장

“지방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은
지방이 먼저 하고, 중앙은 나중에~
이게 바로 보충성의 원칙!
기초 우선, 중앙은 보완만!
→ 정답은 ④번이에요~”


✅ 제72문 – 일반재원과 의존재원의 구분


❓ 문제 원문

현재 우리나라의 지방재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방교부세는 과세용도에 따라 보통세와 목적세로 나눈다.
② 세외수입은 재원의 성격상 의존재원이다.
③ 국고보조금은 재원의 성격상 자체재원이다.
특정재원과 달리 일반재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어떠한 경비로도 자유롭게 지출할 수 있는 재원이다.
⑤ 지방세 수입에는 사용료, 수수료, 재산임대수입 등이 있다.

✅ 정답: ④번


📘 핵심 개념 – 지방재정의 재원 분류

구분내용예시
자체재원 지자체 스스로 확보 지방세, 세외수입
의존재원 중앙정부 의존 지방교부세, 국고보조금
일반재원 용도자율적 사용 가능 보통세, 지방교부세
특정재원 용도 지정됨 목적세, 특정보조금
 

🔍 보기별 해설

① ❌ → 지방교부세는 조세가 아님, 국가재정법에 따라 지방에 교부되는 의존재원
② ❌ → 세외수입은 자체적으로 확보하는 수입으로 자체재원
③ ❌ → 국고보조금은 중앙이 제공 = 의존재원
④ ✅ → 일반재원은 지자체가 용도 제한 없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
⑤ ❌ → 사용료, 수수료 등은 세외수입, 지방세 수입 아님


🧠 도식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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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재정 재원 구조] ┌ 자체재원 │ ├ 지방세 │ └ 세외수입 (수수료, 사용료 등) ├ 의존재원 │ ├ 지방교부세 │ └ 국고보조금 └ 일반재원 ↔ 특정재원 (용도 제한 여부)

🔊 TTS 암기 문장

“일반재원은요~
‘쓰고 싶은 대로 자유롭게 쓰는 돈’이에요~
반면 특정재원은 ‘용도 정해진 돈’이고요~
→ 정답은 ④번입니다!”


✅ 제73문 – 전자정부법의 용어 정의


❓ 문제 원문

전자정부법상 ( ㄱ )과 ( ㄴ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 ㄱ )(이)란 행정기관 등이 보유하고 있는 행정정보, 전자적 수단에 의하여 행정정보의 수집ㆍ가공ㆍ검색을 하기 쉽게 구축한 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적용되는 정보기술, 정보화예산 및 정보화인력 등을 말한다.
○ ( ㄴ )(이)란 전기통신기본법 제2조제2호에 따른 전기통신설비를 활용하거나 전기통신설비와 컴퓨터 및 컴퓨터 이용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ㆍ가공ㆍ저장ㆍ검색ㆍ송신 또는 수신하는 정보통신체제를 말한다.

① ㄱ: 정보자원 / ㄴ: 정보통신망
② ㄱ: 정보자원 / ㄴ: 정보기술아키텍처
③ ㄱ: 정보시스템감리 / ㄴ: 정보통신망
④ ㄱ: 정보시스템감리 / ㄴ: 정보기술아키텍처
⑤ ㄱ: 정보기술아키텍처 / ㄴ: 정보통신망

✅ 정답: ①번


📘 핵심 용어 정의

용어의미
정보자원 행정정보 + 정보시스템 + 인력·예산 등
정보통신망 정보 송수신 가능한 물리적·기술적 체계
정보시스템감리 시스템 구축의 타당성·안정성 점검
정보기술아키텍처(ITA) 정보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설계도
 

🔍 해설 포인트

  • (ㄱ)의 정의: 정보, 시스템, 인력, 예산 등 모두 포함정보자원
  • (ㄴ)의 정의: 통신설비 + 컴퓨터기술 기반의 통합망정보통신망

정답: ①번


🧠 도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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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정부 용어 비교 ┌ 정보자원: 정보 + 인력 + 예산 + 기술 총합 └ 정보통신망: 정보의 이동·송수신을 위한 물리·기술 체계

🔊 TTS 암기 문장

“전자정부에서요~
정보 + 예산 + 시스템 + 인력 전부 포함하는 건 정보자원이고요~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 체계는 정보통신망이에요!
→ 정답은 ①번이에요~”

 

 

 

✅ 제74문 – 우리나라 행정개혁 연혁


❓ 문제 원문

우리나라의 행정개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제2공화국에서는 경찰중립화를 위해 공안위원회와 감찰위원회가 구성ㆍ운영되었다.
② 제3공화국의 행정개혁은 행정개혁조사위원회에 의해 추진되었다.
③ 제4공화국의 행정개혁은 서정쇄신운동의 일환으로 전개되었다.
④ 김영삼정부에서는 행정절차법과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⑤ 김대중정부에서는 행정개혁을 위해 정부혁신추진위원회를 설치하였다.

✅ 정답: ②번


📘 핵심 개념 – 행정개혁 주요 흐름

정부주요 개혁 조치특기 사항
제2공화국 공안위원회·감찰위원회 → 경찰 중립화 시도 민주적 견제 기구 등장
제3공화국 정부조직위원회(X) → 행정개혁조사위원회는 존재 X 오답
제4공화국 서정쇄신운동 → 권위주의적 개혁 정치적 이미지 개선 목적
김영삼정부 행정절차법 제정, 정보공개법, 부패척결 문민정부, 개혁 상징
김대중정부 정부혁신추진위원회 설치, 전자정부 기반 지방분권 + 정보화 추진
 

🔍 보기별 상세 해설

① ⭕

→ 1960년대 제2공화국, 공안·감찰기구로 행정 내부 감시 목적
→ 맞는 설명

② ❌ 정답

행정개혁조사위원회는 존재하지 않음
→ 제3공화국 당시의 개혁은 정부조직위원회가 주도
→ 명칭 오류로 틀린 보기

③ ⭕

→ 박정희 정부, 행정 쇄신 명목으로 개혁 추진
→ 서정쇄신운동은 부정부패 척결 등

④ ⭕

→ 김영삼정부: 행정절차법(1996), 정보공개법(1998)
→ 투명성과 책임행정 구축 목적

⑤ ⭕

→ 김대중정부: 정부혁신추진위원회, 전자정부 시스템 확장
→ ICT 기반 행정개혁 강조


🧠 기억 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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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별 행정개혁 키워드] ┌ 제2공화국 → 공안·감찰위원회 ├ 제3공화국 → (X) 행정개혁조사위 → 실제는 정부조직위 ├ 제4공화국 → 서정쇄신운동 ├ 김영삼정부 → 행정절차법 + 정보공개법 └ 김대중정부 → 정부혁신추진위 + 전자정부

🔊 TTS 암기 문장

“‘행정개혁조사위원회’? 그건 없어요~
제3공화국의 개혁은 정부조직위원회가 주도했어요~
→ 그래서 ②번은 틀렸어요~ 정답입니다!”


✅ 제75문 – 우리나라의 행정기관 종류


❓ 문제 원문

다음 중 우리나라 행정기관의 분류상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감사원은 대통령 소속의 중앙행정기관이다.
② 경찰청은 행정안전부 소속의 외청이다.
③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국가행정기관이 아니다.
④ 국세청은 기획재정부 소속의 외청이다.
⑤ 기상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의 하부조직이다.

✅ 정답: ⑤번


📘 핵심 개념 – 행정기관의 분류

행정기관은 소속과 기능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구분설명예시
중앙행정기관 장관급·처·청·위 등 기재부, 국세청, 경찰청
소속기관 (외청) 부처에 소속되나 독립된 조직 경찰청(행안부), 국세청(기재부)
대통령 직속 감사원, 국민권익위 등  
지방자치단체 국가행정기관 아님, 독자적 자치단체  
하부조직 각 부처 내 실·국·과 수준의 내부조직 기상청은 외청
 

🔍 보기별 해설

① ⭕

→ 감사원은 헌법상 대통령 소속
→ 행정기관 중 특별기구에 해당

② ⭕

→ 경찰청은 행정안전부 소속 외청
→ 맞는 설명

③ ⭕

→ 지방자치단체는 행정주체, 국가기관 아님
→ 맞는 설명

④ ⭕

→ 국세청은 기재부 소속 외청
→ 맞음

⑤ ❌ 정답

기상청은 외청입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의 하부조직(실·과)이 아님
명백한 분류 오류


🧠 도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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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편집
[행정기관 분류 정리] ┌ 중앙행정기관: 부·처·청 ├ 외청: 경찰청(행안부), 국세청(기재부), 기상청(과기정통부) ├ 대통령 소속: 감사원 └ 지방자치단체: 국가행정기관 아님 (독립 주체)

🔊 TTS 암기 문장

“기상청은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하부조직이 아니라, 외청이에요!
부처 내부 ‘국’이 아니고, 독립된 청입니다~
→ 그래서 정답은 ⑤번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