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완벽 마스터 교재 (초보자 맞춤형)
이 교재는 행정학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를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3일간의 기본 학습 후 모의고사와 응용 학습으로 진행됩니다.
지방자치의 기본 개념 (출제비중 35%)
용어 정의
지방자치(Local Autonomy):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하는 단체나 기관이 그 지역의 공공사무를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제도
풀뿌리 민주주의: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형태 (예: 주민투표, 주민소환)
지방자치의 두 가지 측면
- 정치적 측면: 주민자치, 민주주의 실현, 풀뿌리 민주주의
- 주민이 직접/간접적으로 정치과정에 참여
- 예시: 지방선거, 주민투표, 주민소환제
- 행정적 측면: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제공, 지방분권
- 중앙정부의 부담 경감
- 지역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
암기 키워드: "정행자치" (정치+행정=자치)
시험에서 "지방자치가 정치와 무관하다"라는 문장이 나오면 무조건 오답!
지방자치단체 종류
구분 | 종류 | 예시 | 특징 |
---|---|---|---|
광역자치단체 | 특별시 | 서울특별시 | 자치구 설치 가능, 직접 법률로 규정 |
광역시 | 부산, 대구, 인천 | 자치구 설치 가능 | |
특별자치시 | 세종특별자치시 | 기초지자체 없음 | |
도 | 경기도, 강원도 | 시·군을 하부 행정구역으로 둠 | |
특별자치도 | 제주특별자치도 | 고도의 자치권 보장 | |
기초자치단체 | 시 | 수원시, 성남시 | 인구 5만 이상 도시형태 |
군 | 연천군, 가평군 | 주로 농어촌 지역 | |
자치구 | 강남구, 서초구 | 특별시, 광역시의 하부행정구역 |
특별시와 특례시 비교
- 특별시: 서울특별시만 해당, 자치구 설치 가능, 직접 법률로 규정
- 특례시: 인구 100만 이상 일반시, 자치구 설치 불가, 예시) 수원, 창원, 고양, 용인
암기법: "특례 = 특별대우받지만 구(構) 조직 없음"
응용 문제 대응법
문제 유형: "특별시가 특례시보다 자치권이 항상 강하다.(O/X)"
풀이 방법: 특례시는 법적으로 일반 시이므로, 특별시가 자치권이 더 강함 (O)
심화 응용: 특례시 지정 조건과 권한에 대한 문제가 출제되면, "인구 100만 이상"과 "행정적 특례" 키워드 기억하기
예산론 (출제비중 25%)
용어 정의
예산(Budget): 1회계연도 동안의 세입·세출에 관한 계획
회계연도: 한 나라의 세입·세출을 관리하는 기간 (한국: 1월 1일~12월 31일)
세입: 정부가 거두어들이는 수입
세출: 정부가 지출하는 비용
국가 예산안의 기본 구성요소
- 예산총칙: 예산 전반에 관한 총괄적 규정
- 세입세출예산: 1년간 수입과 지출 계획
- 계속비: 공사나 제조 등 장기사업에 대한 비용
- 명시이월비: 미리 다음 연도로 넘길 것을 예정한 경비
※ 주의: 결산보고서는 예산안에 포함되지 않음! (과거의 결과물)
암기 키워드: "예결산 사전후"
- 예산 = 사전계획 (미래)
- 결산 = 사후보고 (과거)
예산 흐름 이해하기
단계 | 담당 | 내용 | 시기 |
---|---|---|---|
편성 | 기획재정부 | 각 부처 요구안 취합·조정 | 회계연도 개시 120일 전 |
심의·의결 | 국회 | 예산안 심사 및 확정 | 회계연도 개시 30일 전 |
집행 | 각 부처 | 확정 예산 집행 | 회계연도 중 |
결산 | 감사원 | 예산 집행 결과 확인 | 회계연도 종료 후 |
계속비와 이월비 구분
- 계속비: 다년도에 걸친 사업 (예: 다리 건설 5년 계획)
- 이월비: 당해연도 미사용 예산의 다음연도 사용 (예: 연내 못 쓴 도로보수 예산)
응용 문제 대응법
문제 유형: "다음 중 국가 예산안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풀이 방법: 결산보고서는 예산안이 아닌 집행 결과물이므로 포함 안됨
심화 응용: 예산안과 결산의 구성요소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어야 함
관료제 이론 (출제비중 15%)
용어 정의
관료제(Bureaucracy): 막스 베버가 제시한 합리적 행정조직 운영 체제
합리성(Rationality):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수단의 선택
형식주의(Formalism): 규칙과 절차의 엄격한 준수를 중시하는 성향
베버의 이상적 관료제 특성 - "H.E.R.I.L.A"
특성 | 영어 용어 | 의미 | 현대 적용 사례 |
---|---|---|---|
계층제 | Hierarchy | 수직적 명령체계 | 공무원 직급체계 (1급~9급) |
전문성 | Expertise | 전문지식 기반 업무수행 | 공무원 임용시험, 자격증 |
규칙성 | Rules | 표준화된 규칙 적용 | 행정절차법, 사무관리규정 |
비인격성 | Impersonality | 감정배제, 공사구분 | 공직자 행동강령 |
합법적 권위 | Legal Authority | 법에 근거한 권한 행사 | 행정권한의 법적 근거 필요 |
문서주의 | Administrative document | 업무의 문서화 | 전자결재시스템, 공문서 |
암기법: "H.E.R.I.L.A" 첫 글자를 따서 외우기
각 특성을 현대 공직사회 사례와 연결하면 기억하기 쉬움
관료제의 비판과 역기능
학자 | 역기능 | 의미 | 사례 |
---|---|---|---|
머튼 (Merton) |
목표대치 현상 | 규칙이 목적이 됨 | 규정만 따르고 민원인 불편은 무시 |
훈련된 무능 | 변화 대응력 부족 | 디지털 전환에 저항하는 공무원 | |
동조과잉 | 규정에만 집착 | "전례가 없어서 못합니다" | |
셀즈닉 (Selznick) |
업무위임의 역설 | 하위기관 자율성 증가 | 지방기관이 중앙 지시 무시 |
굴드너 (Gouldner) |
가시적 통제 모순 | 통제강화→최소기준만 충족 | 실적평가 때만 열심히 일함 |
실제 사례로 이해하기
목표대치 사례: 민원인이 급한 서류를 요청했으나, "점심시간이라 안됩니다"라고 거부
훈련된 무능 사례: 온라인 민원시스템 도입에 "기존 방식이 더 익숙하다"며 저항
응용 문제 대응법
문제 유형: "다음 중 관료제의 역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풀이 방법: 각 학자별 역기능 개념을 명확히 구분하고, 사례가 어떤 개념에 해당하는지 판단
심화 응용: 머튼, 셀즈닉, 굴드너의 역기능을 실제 행정 사례와 연결하는 연습 필요
리더십 이론 (출제비중 10%)
용어 정의
리더십(Leadership):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
자질론(Trait Theory): 타고난 특성이 리더십의 원천이라는 이론
행동론(Behavioral Theory): 리더의 행동 유형에 초점을 둔 이론
상황론(Contingency Theory): 상황에 따라 적합한 리더십이 달라진다는 이론
리더십 이론의 발전 단계
발전 단계 | 이론 | 핵심 개념 | 시대 | 대표 학자 |
---|---|---|---|---|
1단계 | 자질론 | 타고난 특성 강조 | 고대~20세기 초 | 스토그딜 |
2단계 | 행동론 | 학습 가능한 행동 패턴 | 1940~50년대 | 리케르트, 블레이크 |
3단계 | 상황론 | 환경에 따른 적응 | 1960~70년대 | 피들러, 허시와 블랜차드 |
4단계 | 현대 리더십 | 변혁적, 서번트, 감성 리더십 | 1980년대~현재 | 배스, 그린리프 |
암기법: "자-행-상" 순서로 발전
- 자질론: "리더는 태어나는 것" (타고난 특성) → 왕족의 혈통
- 행동론: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 (훈련 가능) → 체조 코치처럼 훈련
- 상황론: "상황에 맞는 리더십" (환경 적응) → 카메라 렌즈처럼 조정
주요 리더십 이론 비교
1. 오하이오 주립대 연구 (행동론)
- 구조주도(Initiating Structure): 업무, 목표 중심
- 배려(Consideration): 인간관계, 감정 중심
2. 피들러의 상황적합 이론 (상황론)
- 상황요인: 리더-구성원 관계, 과업구조, 직위권력
- 리더십 유형: 과업지향적, 관계지향적
3.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상황론)
-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4가지 리더십 스타일 적용
- 지시형 → 설득형 → 참여형 → 위임형
응용 문제 대응법
문제 유형: "다음 중 행동론적 리더십 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풀이 방법: "행동 패턴", "훈련", "관리격자"와 같은 키워드가 있으면 행동론
심화 응용: 각 이론의 핵심 개념과 대표 학자를 연결하여 암기
근무성적평가 (출제비중 5%)
용어 정의
근무성적평가: 공무원의 업무실적, 직무수행능력 등을 평가하는 제도
정기평가: 일정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역량평가: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평가
공무원 평가 체계
직급 | 평가 유형 | 평가 주기 | 평가 요소 |
---|---|---|---|
5급 이하 일반직 | 정기평가 | 연 2회 | 근무실적(60%) + 직무수행능력(40%) |
고위공무원단 | 역량평가 | 직위 변경시 | 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등 |
정무직 | 평가대상 아님 | - | 정치적 임명직 |
암기법: "5정고역" (5급=정기, 고위=역량)
정무직은 정치적 임명이므로 평가 대상이 아님을 기억!
응용 문제 대응법
문제 유형: "다음 중 근무성적평가 대상이 아닌 공무원은?"
풀이 방법: 정무직 공무원(장관, 차관 등)은 평가대상이 아님
심화 응용: 평가 요소와 비중(근무실적 60%, 직무수행능력 40%)도 암기
예산 분류 (출제비중 5%)
용어 정의
기능별 예산: 정부가 수행하는 기능(목적)에 따라 예산을 분류하는 방식
조직별 예산: 예산 집행 주체(부처, 기관)에 따라 분류하는 방식
품목별 예산: 지출 항목(인건비, 물건비 등)에 따라 분류하는 방식
예산 분류 기준 비교
분류 기준 | 초점 | 장점 | 단점 | 예시 |
---|---|---|---|---|
기능별 | "무엇을 위해" | 정책 목표 파악 용이 | 책임소재 불분명 | 교육비, 국방비, 복지비 |
조직별 | "누가 쓰는가" | 책임소재 명확 | 중복 파악 어려움 | 교육부, 국방부, 복지부 예산 |
품목별 | "무엇에 쓰는가" | 통제 용이 | 성과 측정 어려움 | 인건비, 물건비, 여비 |
성과주의 | "얼마나 성취했는가" | 효율성 평가 가능 | 성과지표 설정 어려움 | 성과목표, 성과지표 |
암기법: "기능=목적, 조직=주체, 품목=대상"
실제 예산 분류 사례
기능별: 2025년 교육예산 25조원 (총예산의 15%)
조직별: 2025년 교육부 예산 18조원, 과기부 교육 관련 예산 5조원...
품목별: 2025년 교원 인건비 12조원, 시설비 5조원...
응용 문제 대응법
문제 유형: "예산 낭비 방지를 위한 통제에 가장 적합한 예산 분류 방식은?"
풀이 방법: 품목별 예산이 통제에 가장 적합 (지출 항목별 통제 가능)
심화 응용: 각 분류 방식의 장단점을 실제 예산 운영 사례와 연결하기
반사회질서 법률행위 (출제비중 5%)
용어 정의
반사회질서 법률행위: 선량한 풍속 또는 사회질서에 위배되는 법률행위
무효: 법률행위가 처음부터 법적 효력을 가지지 않는 상태
취소: 유효하게 성립한 법률행위의 효력을 소급하여 소멸시키는 것
무효와 취소 비교
구분 | 무효 | 취소 |
---|---|---|
효력 발생 | 처음부터 효력 없음 | 일단 유효하다가 소급해서 무효화 |
주장 가능자 | 누구든지 가능 | 당사자만 가능 |
추인 가능성 | 원칙적으로 불가 | 가능 |
제3자 보호 | 선의의 제3자도 보호 안됨 | 선의의 제3자 보호 가능 |
암기법: "반사회=무효=추인불가=선의제3자도무효"
반사회적 법률행위의 사례
- 폭리행위 (과도한 이자 약정)
- 불법적인 직업소개 계약
- 성공보수 약정 (형사사건)
- 탈법적 계약
응용 문제 대응법
문제 유형: "다음 중 반사회질서 법률행위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풀이 방법: 무효, 추인 불가, 선의의 제3자도 주장 가능 등의 키워드 확인
심화 응용: 무효와 취소의 법적 효과 차이를 구체적 사례에 적용해보기
종합 정리 및 학습 체크리스트
출제 비중 정리
지방자치 (35%): ■■■■■■■■■■■■■■■■■■■■■■■■■■■■■■■■■■ 예산론 (25%): ■■■■■■■■■■■■■■■■■■■■■■■■■ 관료제 (15%): ■■■■■■■■■■■■■■■ 리더십 (10%): ■■■■■■■■■■ 근무평가 (5%): ■■■■■ 예산분류 (5%): ■■■■■ 반사회 (5%): ■■■■■
3일 학습 체크리스트
Day 1 체크사항
- 지방자치의 정치적/행정적 측면 구분하기
- 특별시/특례시/광역시/도 차이점 3가지 이상 말하기
- 예산안 4대 구성요소 나열하기
- 결산보고서와 예산안의 차이점 설명하기
Day 2 체크사항
- 관료제 6대 요소 모두 나열하기
- 머튼의 역기능 3가지 실제 사례와 연결하기
- 리더십 이론 발전과정 설명하기
- 직급별 평가방식 구분하여 표로 만들기
Day 3 체크사항
- 기능별/조직별 예산 각각 실제 예시 들기
- 반사회질서 법률행위의 효력 설명하기
- 전체 7대 영역 비중 순서대로 나열하기
- 모의고사 문제 풀이 및 오답 분석하기
내일의 학습 계획: 첫 번째 모의고사
- 핵심 7개 영역 총정리 (아침 30분)
- 모의고사 1회 풀이 (60분)
- 오답 정리 및 취약점 보완 (90분)
- 다음 단계: 심화 학습 영역 선정
모의고사 문제
1. 다음 중 지방자치의 정치적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행정서비스의 효율적 공급
- 중앙정부의 행정적 부담 경감
- 주민의 참여를 통한 민주주의 실현
- 지역 특성에 맞는 행정서비스 제공
정답: c. 주민의 참여를 통한 민주주의 실현
해설: 지방자치의 정치적 기능은 주민참여, 민주주의 실현과 관련됩니다. a, b, d는 모두 행정적 기능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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